안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2019 해밀교실 1기 모집

꿈을 설계하고 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공간이 되다

본문


<​대학탐방을 하며 진로를 찾는 청소년들> 

 

안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2019 해밀교실 1기를 모집한다.

안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검정고시와 복교 및 상급학교 진학을 지원하는 스마트교실’,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해밀교실’, 자격증반을 개설해 학원비를 지원하거나 취업을 연계해 자립을 돕고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밖 청소년을 지원한다.

해밀교실은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과 문화체험 활동을 통해 긍정적 정서를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산시 거주 또는 관내 학교 학업중단 청소년(9~24)을 대상으로 1년에 두 차례 1, 2기로 나누어 운영한다.

해밀비온 뒤의 맑게 갠 하늘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해밀교실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보고 직업인 초청 강의를 들으며 자신의 성격, 흥미, 능력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꿈을 설계하고 다시 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공간에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도와 가까운 장래에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생활체육, 클라이밍, 바리스타, 제과제빵, 플로리스트, 사진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 진로탐색을 돕는 것 외에도 영화, 전시회 관람 등 문화예술체험과 캠프, 농촌봉사활동,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거나 공연팀을 꾸리기도 한다. 법무부 법사랑위원회,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학과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Y&G 음악교실도 운영한다.

해밀교실에서 자격증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배우고 익힌 기술로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판매하는 꾸밍(ing)기업에도 도전한다. 제품을 만드는 것뿐 아니라 기획과 마케팅까지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해 사업을 운영하면서 창업기술을 터득하면서 성취감과 자립심, 자신감을 얻기도 한다. 특히 작년에는 경기도 꿈울림 진로박람회에 참가해 현장감을 익히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해밀교실에 개설된 프로그램 외에 좀 더 깊이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을 경우에는 꿈드림 사업과 연계해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안내하거나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내일이룸학교 훈련과정을 신청해 자격증 과정을 밟을 수 있도록 돕는다.

1기 해밀교실은 225,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활동실에서 1130분에 개강식을 한다. 

 

문의 : 안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031-414-1318)

신선영 명예기자_woghkah@hanmail.net 


<
제과제빵을 배우는 청소년들>

 


​<
클라이밍 체험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