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수업으로 더욱 즐거운 학기말 이야기

학년별, 주제별, 교과 융합수업

본문


 

기말고사가 끝난 교실! 꿈과 끼를 키워나가는 행복한 학교를 위해 원곡중학교에서는 교과 융합수업을 진행하였다. 융합수업을 하기 전 몇 몇 친구들은 재미있는 영화를 보여주지, 왠 수업이라며 불만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불만도 잠시 우리들은 선생님들이 준비한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체험활동에 너무나도 즐거운 학기말을 보내게 되었다.

 

학기말 융합수업은 평소에 다루어 보지 못한 주제를 교과 융합을 통해 심도있게 다루는 시간으로 학년별로 3-4개의 주제로 이루어졌다. 1학년은 국어, 사회, 기술·가정 융합시간에 대중매체에 대한 비평문과 발전 방향에 대한 발표문을 작성하였고, 수학과 과학 시간에는 기본도형과 좌표평면을 이용하여 보로노이 빛상자를 디자인하고 자신만의 빛 상자 만들기가 진행됐다.

 

2학년은 정보, 수학, 음악 융합수업을 진행해 스크래치를 통해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식물을 만들고 캐롤을 새롭게 각색하여 함께 즐겼다. 또 크리스마스 카드를 서로 나누며 서로에게 감사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학과 도덕 과목은 소 눈 해부를 통해 눈의 구조를 확인하고 나아가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3학년은 기술·가정, 과학 융합수업을 진행해 전기 회로도를 만들고 설계도에 따라 전등갓을 제작하였고, 역사, 사회, 음악, 한문 교과에서는 국제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탐구하고 세계의 여러 문화와 음악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3개 학년 공통 주제로 미술, 체육 교과가 중심이 되어 평창에 대한 이해와 경기에서의 규칙의 중요성, 동계올림픽 종목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졌고 모둠을 이루어 동계 올림픽 홍보포스트를 제작하며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융합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이 끝난 후 모둠별 작품은 복도에 전시됐으며 학생들은 평창 올림픽 포스트 좀 봐! 작품들을 모아 놓으니 너무 멋져라며 뿌듯해 했다.

  

학생명예기자 백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