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시화호에 놀러 오세요

본문



안산에는 여러 유명 장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제일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시화호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시화호는 1987년에 농업용수를 목적으로 세워진 커다란 호수였습니다. 하지만 오염이 심해져서 시화호는 죽음의 호수로 불려졌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시화호를 살리기 위해 갈대도 심고, 쓰레기도 줍는 등 여러 노력으로 지금과 같이 깨끗한 물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화호에는 조력 발전소, 새, 갈대, 갯벌 등 많은 동식물들과 시설들이 있습니다.



시화조력발전소는  2011년에 세워진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 발전소입니다. 조력 발전소에는 달전망대가 있습니다. 달전망대는 75미터 높이에 있는 것인데 유리로 되어있어서 바닥이 다 보인다고 합니다. 전망대에서는 서해바다와 송산 신도시 등 멋진 경관을 볼 수 있습니다.

시화호에는 여러 동식물이 있습니다. 새중에서는 왜가리, 검둥오리, 청둥오리, 흰빰검둥오리 같은 다양한 철새들과 천연기념물인 노랑부리백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2016년에는 깨끗한 물에서만 사는 수달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화호에는 갈대, 개구리밥, 부레옥잠, 노랑어리연꽃, 옥잠화 등 여러 가지 예쁜 식물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예쁘고 멋진 시화호를 돌아보는 추천 코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단원구 대부남동에 있는 시화호 조력 발전소를 갑니다. 그다음 시화 나래 조력문화관에 가서 조력 발전에 대해 알아본다음 조력 공원에가서 멋진 조형물을 보는 것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호수 시화호에 한번도 오지 않으셨다면 한번쯤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지중학교 전성호 학생명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