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자유 학년제, 학생들의 말을 들어보았다.

본문


 

지난해, 2017년 경기도에서는 자유 학기제와 연계 자유 학기제로 구성된 자유 학년제가 실행되었다. 경기도에 있는 대부분의 학교가 1년 동안 시험을 보지 않고 수행평가만 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는 보통 대규모 프로젝트 3개 또는 간단한 수행평가 4, 5개로 이루어져있다. 양지중학교에서는 자유 학기제와 연계 자유 학기제로 1년을 진행했다.

 

1학기였던 자유 학기제에서는 수행평가를 치고 그 결과가 A, B, C 등으로 나뉘어 성적 산출은 되지만 내신에 들어가지 않는다. 2학기인 연계 자유 학기제는 수행평가를 치고 각 교사들의 서술로만 평가 되며 성적 산출 또한 하지 않는다. 이런 자유 학년제는 1년 내내 4번의 시험 모두 없고 수행평가 만으로 되어 몇몇 학생들은 굉장히 좋아하였다

 

나는 지금 양지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만나 양지중학교에서 진행된 자유학년제에 대해 물어보았다. 작년에 자유 학년제를 겪은 1학년 아이들에게 물어보았다. 홍예지 학생은 나쁘지 않았어요, 여러 가지 활동도 많이 해서 좋았어요.”라고 답했다. 확실히 수행평가를 하니 여러 활동을 해서 재밌었다는 반응이 많이 나왔다. 그러나 박소형 학생도 저는 활동을 많이 해서 좋긴 했는데 수행평가가 너무 많아서 힘들었어요.”라는 의견도 있었다.

 

학생명예기자 박수현